교양과목 소개
제목 외국인전용 한국의 이야기와 문학 - 류수연 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6.23. 14:25 조회 879

◎ 교과목명 : 외국인전용 한국의 이야기와 문학 (GEG2050)

◎ 교양영역 : [일반교양] 의사소통/외국어

◎ 담당교원 : 류수연

◎ 과목소개 (자유양식)

 한류의 영향력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습니다. 한국어를 배우러 오는 많은 학생들이 늘고 있는 이유도 사실상 많은 부분 한류에 기대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과들의 많은 부분이 언어습득 자체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본 교과는 보다 다양한 문화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래동화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현대문학작품을 텍스트로 삼고자 합니다.

 먼저 한국의 전래 이야기를 함께 공부하고자 합니다. <단군신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견우와 직녀>, <콩쥐 팥쥐>, <선녀와 나무꾼> 등을 통해, 한국의 신화와 세시풍속,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각각의 학생들이 이와 유사한 각국의 전래동화를 비교, 소개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적 소통까지 꾀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한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근현대 문학작품을 함께 공부하고자 합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3명의 시인-김소월, 윤동주, 이육사의 작품을 읽으며 한국시의 흐름을 살펴봅니다. 다음으로는 한국 학생들이 청소년기에 가장 탐독하는 황순원의 <소나기>,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와 같은 단편소설들을 함께 읽고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드라마와 대중문화를 넘어 보다 깊이 있게 한국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강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