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목 소개
제목 외국인전용 한국어 발표와 말하기 - 김명임 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6.27. 15:56 조회 903
◎ 교과목명 : 외국인전용 한국어 발표와 말하기 (GEG2048)

◎ 교양영역 : [일반교양] 의사소통/외국어

◎ 담당교원 : 김명임

◎ 과목소개 (자유양식)

 케이블 텔레비전에 비정상회담이라는 프로가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모여서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한국어로 서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하대학교에서도 인하정상회담을 꿈꾸는 외국인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 학생들에게 대학생활에 꼭 필요한 발표능력을 키우고 한국어로 한국학생들과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발표와 말하기」라는 과목이 설강되었습니다.

 
대학생활에서는 생활회화 이상의 언어능력을 요구합니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인 한국어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포털사이트에서 찾은 정보를 읽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한국어로 표현하고 전달해야 합니다.

 
한국어 발표와 말하기」는 학술적 말하기를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입니다. 텍스트에 나온 주제를 가지고, 그것에 대한 생각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한국어 말하기의 다양한 방식과 전달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시사적인 이슈나 문제를 조사하고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정보전달 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외국인전용 한국어 발표와 말하기」는 한국어 소통의 심화학습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이해력과 전달력을 익히고, 자신의 주장이나 근거에 대한 논리적 설득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강의계획서 조회 바로가기  (☜클릭)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