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목 소개
제목 초급 러시아어 - 성동기 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6.28. 13:34 조회 1016
 
◎ 교과목명 : 초급 러시아어 (GEG2035)

◎ 교양영역 : [일반교양] 의사소통/외국어

◎ 담당교원 : 성동기

◎ 과목소개 (자유양식)

 러시아어는 러시아에서만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라 과거 소련을 구성했던 우크라이나, 벨로루스, 몰도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조지아 등에서도 사용하는 국제어입니다. 요즘 러시아가 국제사회에서 위상이 올라가고 있어서 러시아어의 언어지도는 더 넓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러시아의 대문호들인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가 러시아어로 자신의 걸작들을 남겼습니다. 위대한 러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원어로 읽을 수 있는 첫 걸음을 초급러시아어가 해결해 줄 것입니다. 실제로 한국의 근대문학 작품에서도 러시아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까삐탄, 브나로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초급러시아어는 크게 3단계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러시아어 알파벳을 익히는 것입니다. 러시아어는 그리스어로부터 영향을 받아서 몇 개의 알파벳들은 모양이 독특하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어에는 없는 발음들이 있어서 배우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를 잘 아는 학생들이라면 배우는데 문제가 없다고 장담합니다. 이유는 러시아어 발음이 영어와 같은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대략 한 달 정도 러시아어 알파벳 읽기, 쓰기, 말하기가 진행됩니다. 알파벳만 가지고 익히는 것이 아니라 알파벳을 익히는데 중요한 단어들과 함께 배우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문장 읽기에 들어가면 뜻은 모르지만 읽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기초 러시아어 회화입니다. 알파벳 읽기가 끝나면 딱딱한 문장 읽기 연습보다는 기초회화로 들어가서 러시아인과 기본적인 대화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립니다. 현재 본교 캠퍼스에는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러시아인을 비롯한 과거 소련의 공화국에서 온 유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과 러시아어로 대화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새로운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중간고사가 끝나면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유학생들과 기초적인 대화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러시아어 기본 텍스트 읽기와 독해입니다. 본 강좌는 별도로 러시아어 문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러시아어 기본 텍스트를 읽고 독해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러시아는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와 가까운 극동지방도 러시아입니다. 따라서 남북한이 통일되고 유라시아가 육로로 연결되면 여러분들은 러시아로 갈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이때 러시아어는 지금보다 훨씬 중요할 것입니다. 초급러시아어는 여러분들에게 유라시아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