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목 소개
제목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 성동기 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07. 10:41 조회 1036
 
◎ 교과목명 :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GEG1110)

◎ 교양영역 : [일반교양] 인문/사회/자연

◎ 담당교원 : 성동기

◎ 과목소개 (자유양식)

 실크로드는 인류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던 길이었습니다. 실크로드 하면 떠오르는 역사적 인물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마르코폴로입니다. 그는 죽을 고비를 몇 번이나 넘기면서 꿈의 국가에 도달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와 유럽에서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첨단의 것들을 보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왜 유럽인들은 목숨을 걸고 실크로드를 횡단해서 중국으로 가고자 했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근대이전에 중국은 유럽이 감히 쫓아올 수 없는 초강대국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침반, 화약, 제지술과 같은 당대의 최첨단 기술을 만들고 보유한 국가가 중국이었습니다. 유럽인들은 나중에 중국의 최첨단 기술을 바닷길을 개척하고 신대륙을 발견하여 강대국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실크로드가 없었다면 지금의 유럽은 미개한 국가로 남아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최첨단 기술을 유럽으로 전해준 사람들이 또 있습니다. 바로 유목민입니다. 중국으로부터 강탈한 최첨단 장비들이 실크로드를 횡단하는 유목민들에게 의해서 아랍으로 유럽으로 전해진 것입니다. 실크로드는 이처럼 사람만이 다녔던 길이 아니고 당대의 문화와 기술이 함께 이동했던 길이었습니다. 그래서 실크로드를 인류 발전사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는 길이라고 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실크로드를 통해서 인류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던 인물들을 통해서 실크로드의 역할과 기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고 낯설게 생각되는 실크로드를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여러분들에게 익숙한 인물들을 통해서 실크로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알렉산드대왕, 모하메드, 칭기즈칸, 마르크폴로, 현장법사 등은 여러분들이 모두 아는 인물들입니다. 이들이 실크로드를 통해서 인류사에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야기했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잘 모를 것입니다.

 
실크로드는 우리에게 낯선 길이 아닙니다. 고대 그리스의 유리잔이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서 발견되고 고려청자가 유럽으로 갔던 이유가 바로 실크로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지금 세계는 과거 실크로드의 시대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중국이 다시 초강대국의 지위로 회복하고 있으며, 아시아가 세계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북이 통일되면 우리 역시 과거 우리 조상들이 그랬던 것처럼 실크로드를 횡단할 수 있습니다. 실크로드를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다면 실크로드는 여러분에게 낯선 길이 아니라 기회의 길이 될 것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