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공지
제목 2020년도 신입생 환영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3.13. 09:42 조회 618
프런티어학부대학장 환영사

 

2020년도 신입생 여러분, 자랑스러운 민족대학인 인하대학교에 처음 발을 딛는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마음속에는 앞으로 펼쳐질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빨리 캠퍼스에서 생동감 있는 봄을 맞고 싶을 것입니다. 모쪼록 이 기대감이 여러분의 학문적 열정과 잘 결합되어 멋지고 보람찬 대학생활로 이어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여러분들은 인하대학교에 입학하면서 프런티어학부대학에서 관장하는 다양한 교양교육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때와는 다른 대학에서의 배움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논어』 「위정편에는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아니하면 위태하다(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는 말이 있습니다. 생각 없이 배우기만 하는 것은 맹목이고, 배움 없이 생각만 하면 공허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배움과 생각의 균형, 이것이야말로 신입생 여러분들이 대학에서 갖추어야 할 공부의 기본자세입니다.

 

프런티어학부대학은 신입생 여러분들을 위해 내실 있는 인성, 지성, 실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창의적인 능력과 인간다운 품성을 지닌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첫째, 여러분들 스스로 대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고 공동체 안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율형 인성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교수님, 친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대학생활을 스스로 설계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과 자신감을 갖추며,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켜나갈 것입니다.

 

둘째, 여러분들 스스로 학문탐구의 주체가 되어 새로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횡단적 능력과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양질의 융복합 지성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크로스오버> 교과목을 통해 자신의 전공과 다른 학문 분야를 교차 수강함으로써 창의융복합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공계 신입생들은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게 되고, 인문사회계 학생들은 자연과학적 마인드를 갖추게 됨으로써,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융합형 인재에 좀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셋째, 여러분들이 공동체 안에서 성숙한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공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현장형 실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프런티어학부대학의 실천교육은 문제해결능력과 협업능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지역사회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현장교육을 표방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여러분들은 나눔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클라크 커(C. Kerr)라는 학자는 대학을 지성의 도시로 비유한 적이 있습니다. “멀티버시티(Multiversity)의 이념은 무한한 다양성의 도시다. 몇몇은 그 도시에서 길을 잃고, 몇몇은 그 안에서 정상에까지 올라간다.” 대학은 거대한 미로 같은 도시에서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길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공간입니다. 학부대학은 여러분이 나-사회-인류의 관계 속에서 올바른 미래를 설계하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데 나침반이 될 수 있는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어떤 상황에서도 차질 없이 제공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신입생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과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203

프런티어학부대학 학장

정기섭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