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6학년도] 사회와 가치-지식재산 이론과 실제-김은화 교수님 추천
작성자 서승현 등록일 2016.12.29. 18:57 조회 765
1. 과목 개요 : 이 수업의 목적은 지식재산권의 기본개념과 그 개념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등을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현직 변리사로서 활발히 활동 중인 교수님이 직접 강의하시는 수업입니다.
-평가기준 :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각각 35% 토론, 출석, 기타 각각 10%입니다. 기타 : 수업 중 참여도 및 발표

2. 수업내용 :
-지식재산권의 종류와 각각의 지식재산권이 어떤 성격을 가지는지, 어떻게 보호되는지, 지식재산권의 종류와 각각의 지식재산권이 어떤 성격을 가지는지, 어떻게 보호되는지, 등록요건은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저는 지식 재산권이라고 하면 특허나 실용신안 정도 밖에 몰랐는데 생각보다 종류도 더 많고 상세하게 분류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 꽤 깊게 다루기도 하지만 결코 지루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시청각 자료를 통해 끊임없이 보여주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낯설고 생소할 수도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개념을 우리가 평소 알고 있었던 것들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해 왔던 것이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를 하는 것이 재밌어지고 궁금증이 생기기도 해 평소 질문을 거의 안하는 제가 질문을 굉장히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은 모든 질문에 상세하게 칠판에 예시를 적으시며 설명해 주셨습니다.
-다른 변리사 분을 초청해 특정한 주제에 대해 특강도 듣게 해 주십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변리사들은 저마다 학부 전공이 다르고 주로 맡는 분야가 다르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 분야에 특화된 변리사 분의 강의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수업 중에 배운 내용을 컴퓨터실에서 실제로 활용해 보는 시간도 있습니다.
-학기 중 IPAT이라는 시험을 무료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시험을 보게 되면 점수에 상관없이 최종성적에 가산점을 주십니다.

3.수업을 통해 느낀 점 및 추천이유 :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각 나라의 무역장벽이 무의미해지고 지식과 정보, 상품의 교환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고 빠르게 이루어지는 요즘입니다. 지식재산권 침해는 글로벌 무역경쟁을 하는 우리나라 기업이 최근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입니다. 산업선진국 미국에서는 특허를 침해 했다며 공격을 받고 무서운 추격자 중국의 기업은 우리 기업의 상품을 거리낌 없이 베끼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 기업이 치르는 소송비용은 천문학적인 수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지식재산권에 대한 개념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당장 시장에 나온 상품, 지식보다 그 상품과 지식을 생산해내고 유통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권리가 한 국가의 산업, 한 회사의 사업 그리고 개인의 성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식재산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고 보호할 줄 안다는 것은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매우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 그 자체에 대해서는 많이 공부하고 연구를 하지만 그 기술을 쓸 수 있는 권리의 범위가 어느정도인지, 언제까지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제대로 보호 받을 수 있는 것인지를 아는 것은 궁극적으로 기술을 통해 돈을 벌줄 알아야 하는 공학도에게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저에게 이 수업은 그런 의미였습니다. 공학도로서 부족할 수도 있는 사회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실제 산업과  끊임없이 연결지어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핵심교양을 나중에 들으려 미뤘는데 이런 좋은 교양수업이 있어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우분들도 저와 같은 행운이 있길 바라며 이 수업이 계속 개설되었으면 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