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6학년도] 예술/체육/건강 영역 - 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한 맞춤영양 - 장경자교수님 추천
작성자 박서윤 등록일 2016.12.30. 12:38 조회 704

국어교육과 / 3학년 / 박서윤

예술/체육/건강 영역 - 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한 맞춤영양 - 장경자교수님 추천

 겉으로 보이는 외적인 모습과, 먹는 음식의 영양학적 측면을 강조하게 된 현대, 이 강의는 요즘 현대 사회에 걸맞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에 열광하며 포털사이트에 '다이어트'만 검색해도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과 후기들이 검색되고, 아무 것이나 먹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적 측면으로 균형을 맞추고 음식 재료들의 유기농적인 측면까지 강조하게 된 오늘. 이 강의는 이런 현대사회에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한 맞춤영양은 강의 명에 맞게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 운동법, 요리법 등과 음식들의 영양학에 대해 배우는 강의입니다. 처음에는 식품의 6대 영양소 등으로 시작하여 각 영양소들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며, 식단을 짤 때 이런 영양소들을 어떻게 짜야 올바른지, 그리고 파이토케미컬’, 즉 음식이 색에 따라 어떤 기능을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 비만에 대한 정의, 유형과 조절 방법 등을 알려주는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간단한 스트레칭부터해서 요가, 파워 워킹 등의 운동방법, 그리고 체중조절과 영양학적으로 좋은 요리법 등의 실질적인 측면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보통은 이론적인 측면만 다뤄서 자칫 지루할 수 있지만 이 강의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들을만한 내용들과 실질적인 측면도 다루고 있어 재미있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웹 강의이지만, 교재가 따로 구비되어있어 강의를 따라가는 것이 수월합니다. 교수님께서는 교재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해나가시고, 매 주 마지막 강의에 스스로 쳐보는 간단한 쪽지시험도 있어 그 주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교재에는 단지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작성하는 식단 일기와 체중 변화표까지 실려 있어, 단지 수업만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체중조절, 그리고 맞춤영양을 직접 실천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학기 초와 학기말 2번 인바디를 측정하게끔 되어있어 한 학기동안 수업을 들으며 자신의 체형이 어떤 식으로 변화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인바디를 측정하는 기회가 너무 좋았는데, 보통은 키와 체중을 아는 정도에서 그치지만 이 기회를 통해 저의 체지방과 근육, 수분, 무기질과 체형 유형 등 여러 정보를 알 수 있었고, 실제로 수업을 들으며 체지방이 줄고 근육이 늘어나 보다 건강한 몸으로 바뀐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수업은 보통의 웹 강의와 다르게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두 번의 시험을 오프라인으로 치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하는 기회가 되고, 시험 전에 교수님께서 예시 문제를 주시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기에도 수월합니다. 이 강의에서 듣고 배웠던 지식들은 아직도 기억에 남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교양 수업이 유익하면서도, 전공에서 얻지 못하는 지식을 적절한 수준으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교양 수업이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아 전공 수준의 지식이라면 그 분야가 전공이 아닌 학생들은 수업을 따라감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때문에 교양은 적절한 난이도를 지녀야 하며, 그것이 교양과 전공의 차이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이 강의는 전공에서 들을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흥미 있고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고, 지나치게 어려운 전공 수준의 지식들은 다루지 않기 때문에 교양으로서 매우 적절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웹 강의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는 것 보다 벼락치기 형식으로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칠 수도 있다는 단점을, 중간중간 자신이 직접 적어야 하는 빈칸들과 책 뒷부분에 나오는 식단일기나 체중기록표를 과제로 제출하게끔 하여 직접 실천을 하게 수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질문 게시판을 활성화 시켜 웹 강의의 최대 단점인 교수님과 학생이 단절되어있다는 점을 개선시킨 점에서 좋았습니다. 단지 교과적인 질문뿐만 아니라, 제가 실천하는 다이어트법이나 식단에 대한 질문에도 정성스럽고 자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이 강의를 비단 이번년도 뿐만 아니라 6학기를 다니는 동안 들었던 교양 중 가장 명강의로 뽑고 싶습니다. 교양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을 다 누릴 수 있었던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번 학기에 친구에게 추천해주어 친구도 이 강의를 수강하였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우리 인하대학교에 다니는 수많은 학우들이 학교를 다니며 좋은 강의를 수강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