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7학년도] 자연과 과학-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김은기 교수님
작성자 안시은 등록일 2017.12.28. 23:30 조회 262
 중국학과 2학년 안시은 입니다.
자연과 과학-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김은기 교수님을 교양 명강의로 추천합니다.
 
1.수업내용
우선 강의계획서에도 나와 있지만 아주 다양한 내용을 수업에서 다루고 있다. 첫 번째 주차 수업 주제인 불로장생의 기술부터 마지막 주차의 주제인 미래 첨단 기술까지 아 이런 거 까지 과학의 영역인가?’싶을 정도로 다양하고, 또 흥미로운 주제들로 학생들에게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다

2.수업 방식
수업 방식은 본인이 수강하던 20171학기에는 웹강으로 수업했다. 한 주에 들어야 하는 강의는 총 3개로 2강의는 교수님이 피피티로 수업하시고, 나머지 한 강의는 교수님이 다른 교수님과 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피티로 주차별 학습내용을 설명해 주는 동영상은 일단 주제가 너무 재밌고(수면의 신비, 천생연분과 과학, 병 주고 약 주는 인류의 적 등등), 과학적 지식은 비전공자의 눈높이로 진행된다는 교수님의 말씀과 같이 어려운 개념은 나오지 않고 문과대인 나도 듣기에 부담스럽지 않았다. 또한 교수님이 설명을 잘 해 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치 수업이 하나의 스토리를 읽듯이 자연스럽고 개연성 있게 넘어갔다. 대학에서는 이렇게 학생에게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강의를 찾기가 힘들다. 거의 교수님은 수업을 하시고, 학생들은 이해하지 못해서 쩔쩔 매는 수업이 굉장히 흔하게 보이는데, 이 수업은 마치 고등학교 때 들었던 1타 강사들의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 같았다. 강의력이 뛰어난 교수님 중 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강의인 다른 교수님과의 대화 동영상은, 내가 수강하던 시기에는 다른 교수님은 괜찮지만 김은기 교수님의 마이크 쪽에 문제가 있었는지 처음에는 잘 들리지 않았다. 그러나 중간 강의평가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고쳐 달라고 문의하자 그 다음 주 수업부터 바로 고쳐져 잘 들렸다. 피드백이 빠른 부분도 교수님의 장점 중 하나이다. 블랙보드의 토론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에 대해 빠르게 답변해 주신다. 가산점도 있다. 웹강은 아무래도 교수님과 학생 사이의 거리가 먼 단점이 있는데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신다.

3.수업을 통해 배운점/느낀점
당연하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나는 과학 비전공자라서 수업을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일상생활 나타나는 다양한 모습의 과학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에 과학을 일상생활에서 가깝게 느낄 수 있다. 예를 들면 메르스나 모기, 수면, 음주, 중독에 관해서도 배운다. 특히 음주 부분에 대해서 인상 깊었는데 술이 약한 나 같은 경우는 몸에서 술을 해독할 수 있는 유전자가 떨어져서 그런 것이다. 또한 중독은 후천적으로 유전되어 부모님이나 조부모 중에 무언가 중독자가 있으면 그 자식들도 중독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내용을 통해서 나는 유전자가 후천적인 성질을 유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이 수업에서 얻은 가장 큰 쾌거는 일상생활과 과학을 접목 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또한 그것은 교수님이 이 수업에서 의도하신 부분과도 맞아 떨어진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수업은 굉장히 영양가가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차피 들어야 하는 핵심교양 3부분의 수업이라서 뭘 들을지 고민하고 있는 학우 분들이 계신다면 이런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서 배우는 김은기 교수님의 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를 추천해 드리고 싶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