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7학년도] 사회와 가치영역 /창의력과 문화기호/ 심현주교수님 추천!!
작성자 이승조 등록일 2017.12.28. 23:38 조회 290
  공간정보공학과 2학년 이승조

핵심교양 사회와가치 창의력과문화의기호-심현주 교수님

 1<수강동기>
수업을 듣게 된 계기는 평소 창의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이름이 가장 끌려서 듣게 되었다.

<수업 방식>
 수업 방식은 조를 구성해서 우리가 교수님께 창의력을 표현하는 여러 방법들을 배우고 교수님께서 나눠주신 주제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이끌어갔다
교수님 수업에서 우리가 직접 공부하는것은 아닌것 같지만, 우리도 모르게 표현하는 실력이 늘고있다고 하였는데 주제를 2번 3번 맡았을때 더욱 달라짐을 느꼇다.
창의력과 문화의 기호 수업은 '주변 사물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창업 사업부분까지 건들여 보면서 직접 교수님이 친분이 있는 유명한 사람까지 초대해 직접강의를 해주시고, 정말 교양수업이 무엇인지와 우리가 능동적으로 다가가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있게 도와준 수업인것 같다. 중학교 고등학교때 창의력수업을 한다고 했지만. 창의력을 외우고 남의 창의력을 모방하는데 바빳던것같다.
사물,생각,관념 나 에 대한 많은 사례, 경험, 글 들을 주로 수업 내용이 진행되어 보다 더 쉽게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다.

2<수업 내용 소개>

 수업은 매일 혼자오고 혼자 나가는 수업에서 조를 만들어 서로 이야기를 해보고, 직접 탐사와 함께 만들어보는 것을 시작으로 주제만 주어지고 우리끼리 해보게 하지만.. 우리는 실력이 별로 없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만들어오신 PPT를  마른땅에 이슬비를 내려주듯 교수님의 경험과 많은 사례들, 좋은 글들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우리들을 창의력을 가진 하나의 존재로 보여주면서 우리가 어느정도 만들었을때 궁금하고 힘든점을 아직도 말캉말캉한 뇌를 사용해서 더 많은 활로를 보여주신다.
수업 3시간 중에 1시간30분은 교수님과 수업을 하고 나머지 1시간30분은 조별 모임으로 그날 배운것을 토대로 조원들끼리 이야기하면서 주제에 밀접하면서 어떻게 하면 훨씬 더 멋지고 실용적이면서 누구나 아름답다할만한 때로는 공간창출과 해보지 못한 상상들도 친구들의 새로운상상을 보고 이미그런 상상이 해외에 있는것을 보면서 아쉬워한다.
또한 교수님과 같이 수업 듣는 학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어 서로 많은 것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수업은 중간고사 대체로 조별 과제와 자기전공과 관련된 멋진 상상력가 주어진다. 조별 과제는 '두주마다 조가 바뀌기 때문에 그리고 조마다 맡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더 조에 헌신하고  더 멋진 조가 될수록 좋은 점수를 받을 수있다.
다음은 기말고사인데 수업에서 교수님들이 말씀하셨던 것들을 주로 서술형 형식으로 시험이 나온다. 시험은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며 평상시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학생이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3<느낀점/배운점 소개>

 이 수업을 듣기 전까지 나는 어떻게  '나' 를 보여줄지 표현할지 내가 알고있는것을 훨씬 더 마음속으로 다가가게 어떻게 표현할지, 우리가 알고있는것을 어떻게 다르게 보여주거나 마음속에 와닿게 하는방법을 잘 몰랐었던것같다.
항상 그저 남한테 배우거나 책에서 본 몇줄 안되는것으로 모든세상을 표현하려했던 것같다.
그러나 이 수업을 통해 어떻게 세상을 더 멋있고 아름답게 표현할지와 '나'라는 존재를 당신에게 표현할때 훨씬 와닿게 표현하는 방법과 내가 쓰지않았던 97%를 사용할 수 있었던 수업이다. 
한학기 수업을 들었다고해서 나의 기술이 완전히 그리고 교수님만큼 변했다고하면 당연히 거짓말이다 그러나 앞으로 변해가면서 표현하는 '상상력'과 '시도'를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
교수님 수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진정한 '표현'은 창의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르다와 "완벽을 두려워하지말라. 어차피 완벽하게 그릴수는 없으니까"
나는 '상상을 시작해본지가 어렸을때 밖에 이후로 창조를 시작하지 않았던것 같다. 소원하는것을 상상한후 그상상을 소원하는 것이 두려웠었나 보다.  하지만 이수업에서 점점 나는 풀을 창조하더니 나무를 창조하고 숲을 창조했고, 지구를 창조했었다.
또한 항상 나는 화가나는 감정, 슬픈 감정들을 창조력으로 표현할 수있고, 기쁜감정또한 멋있는 기호나 창의력으로 표현할 수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교수님은 4차산업에 맞게 융합에 맞게 창의력만을 가르치는것이아니라 나는 공대에 맞게 공대와 창의력 그것들을 융합시켜 더 멋진것을 만들어내려했었고, 항상 책과 사설 주변의 중요한 흐름을 계속 읽어내어야한다는 말씀들을 해주셨다. 주변을 성찰하게 되면서 더욱 나보다는 밖을 보게 되는것같다 .난 원래 livin my life인데 이제는 livin world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것같다.

4<추천 사유>

 사실 대학에 오기까지 고등학교를 목표로,대학을 목표로 ,열심히 살아오고 창의력은 깡그리 무시된채 그저 나라에서 유일하게 허락한 마약 (음악)만을 들으면서 창의력은 사용하지않았었다.
실제로 나 또한 성공에대한 의지와 더많은 사람을 알고싶고, 더 많은 수업을 배우고 싶고, 그저 야망에 불찬 학생처럼 살아갔었는데 이 수업을 통해 생각이 부드러워지고, 유연해질수 있는 사람이 되었던것 같다.목표도 생각도 생활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매일 1이라는 방법밖에 몰랐었는데 2와 3,4를 알게 된것같다. 창의력은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이 요즘같이 융합이 강조되고, 기술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트렌드라면 창의력은 필수인것 같다.
한번쯤 ''를 돌이켜보고 이제는 다른 방법으로 사용해보고싶다. 더 무한한것을 보고싶다. 순수대학의 의미에 다가가고싶다면 이수업을추천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