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7학년도] 실용/진로 영역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김진상 교수님 추천
작성자 유상우 등록일 2017.12.29. 16:24 조회 60
 소비자학과 2학년 유상우
실용 진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김진상 교수님 추천
 
<수업 내용 소개>
매주마다 발생하는 국내외 기업들의 이슈들을 소개하고, 그 이슈들이 가지는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이슈와 관련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기법(항상 겸손하라, 자신감과 자존심의 차이 등)을 소개합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의 진로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여 학생들이 본인들의 진로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기회를 가지게 해주십니다.

<수업방식 소개>
항상 3시간 중 155분 이상 수업을 진행합니다. 약간 지루할 수도 있는 주제를 ppt와 동영상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십니다. 또한, 학생들과의 많은 의견교류를 위해 익명성이 보장되는 slido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질문을 받습니다. 출결과 태도에 매우 엄격한 편이며, 결석 찬스 1번 이외의 결석을 하거나, 수업 중 sli.do 외의 다른 용도로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을 사용하면 성적에 상당한 불이익이 따르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매주마다 새로운 주제의 이야기를 하시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아무리 피곤해도 수업에 저절로 집중을 하게 됩니다. 이런 교수님의 다양한 노력덕분에 수업 분위기는 굉장히 좋습니다.

<느낀점/배운점 소개>
이번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얻은 것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우선, 비즈니스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생활 속의 여러가지 문제들과 궁금증이 비즈니스적으로 생각할 때 의외로 쉽게 풀린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앞으로 유망한 분야들이 뭐가 있을까요?"라는 질문의 대한 답을 스타트업 M&A 현황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과, "북한과의 전쟁가능성은 얼마나 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골드만삭스 같은 투자기관이 한국에 대한 'country risk'를 어떻게 매겼는지를 보면서 알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놀라웠습니다. 두번째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수업을 듣고나서 저는 역사가 중요한 이유가 "문제해결의 이정표를 제시해주기 때문"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게 되었으며, 4차산업혁명의 본질은 '연결'과 '신뢰'이다. 따라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여전히 중요하다. 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 제 진로를 재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원래 공기업에 취업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 수업을 들으면서 저는 어느 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하고 내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제 목표는 제 학과와 맞고, 미래에도 확실한 수요가 있는 '디지털마케터'가 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데이터 분석 공모전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추천 사유>
저는 자신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이 강의를 권장해주고 싶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 정보의 홍수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알 수 있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신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살아야 할 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거치면서, 자신의 진로를 더 점검하고,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 강의는 특히 유용합니다. 수업의 상당부분이 기업들이 진짜 관심있어하는 '최신 트렌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대외활동이나 취업 인터뷰를 앞두고 있는 학생들은, 이 수업을 들으면서 자동적으로 인터뷰에 필요한 최신 트렌드 및 상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학제적 관점'으로 문제를 보는 눈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도 이 강의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의를 통해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부분들을 듣게되면서, 통찰력이 쌓이게 되면, 문제를 보다 넓은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므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