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7학년도] '예술/체육/건강 영역 - 이미지로 보는 서양 역사와 문화 - 나애리 교수님 추천'
작성자 신진주 등록일 2017.12.29. 19:29 조회 59
'예술/체육/건강 영역 - 이미지로 보는 서양 역사와 문화 - 나애리 교수님 추천'
의류디자인학과 / 2학년 / 신진주

 얼마 전, 지인들과 유럽 여행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여행 중에 들러볼 만한 곳을 꼽다가 사그리다 파밀리아, 두오모 성당 등 낯익은 이름을 듣고 ‘아, 나도 아는 곳인데.’ 하는 반가운 마음과 함께 두오모 성당의 커다란 석재 돔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유럽 근처로 여행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에 관심 있게 참여하였던 것은 강의를 들은 보람이 크게 와 닿은 경험이었습니다.

 ‘이미지로 보는 서양 역사와 문화’는 과목명에 걸맞게 서양 역사와 문화에 관한 인물, 건축, 그림, 조각 등 다양한 이미지가 제시되고 교수님과 해설자의 내레이션을 통해 설명하는 E-Learning 강의입니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고대 이집트 문화에서 시작하여 그리스ㆍ로마 문화, 비잔틴 제국, 중세 시대,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서양 역사를 배우게 됩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종교개혁과 종교전쟁, 바로크와 로코코 예술, 프랑스 혁명, 근대 도시의 삶과 예술 및 패션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평가요소는 E-Learning 출석, 시험, 과제입니다. 중간고사는 온라인 시험, 기말고사는 출석 시험으로 치르게 됩니다.

 저는 서양사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으로 수강을 결정했으며, 강의를 듣기 전에는 책이나 사회 교과서를 통해 접한 단편적인 지식만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딱딱한 설명이나 주입식 강의가 아니라 물 흐르듯 진행되는 소개 형식이기 때문에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강하는 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별도의 교재를 쓰지 않고 블랙보드에 올라오는 내레이션 대본으로 공부하면 되는데, 대본만 읽어도 설명이 귀에 들리는 듯해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또한 기말고사 전까지 과제가 요구되는데, 그 중 하나는 각 예술 양식의 특징이 잘 드러난 그림들을 비교해 보고 드는 생각을 적는 것이었습니다.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서 부담이 없을 뿐더러 예술을 예술로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흔히 “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생겨난 문화가 우리 생활 전반에 녹아 있지만 이를 평소에 피부로 느끼기는 쉽지 않으며 알고 보았을 때와 모르고 보았을 때의 느낌은 확연히 다릅니다. 강의를 듣고 나자 책과 게임을 통해 접한 친숙한 이름들, 단편적인 지식 따위가 하나로 엮이면서 서양 이해의 큰 뼈대가 잡혔습니다. 또한 타 과목을 통해 서양 음식과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 배운 적이 있는데, 그들이 등장한 배경과 이유까지 알게 되니 알고 있던 것의 이해도가 깊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교양(敎養)이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뜻하기도 합니다. 서양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부담 없이 배우고 그를 통해 더 큰 폭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싶은 학우 분들을 위하여 본 강의를 교양 명강의로 추천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