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7학년도] 실용/진로 * 산학/봉사영역 - 취업을 위한 글쓰기 - 김명임 교수님 추천
작성자 이민형 등록일 2017.12.29. 21:35 조회 183
 1. 수업 내용 및 특징

 l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 체득.

 l  다양한 면접상황을 예측하여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함.(1분 자기소개, 매 시간 다양한 유형의 질문들, 1분 자기소개, 토론 면접 등)

 l 매 단계에서 요구되는 글쓰기 및 발표로 시험을 대체.

 l 
글쓰기와 토론을 선수강 해야하며, 3~4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2. 수업 방식

l  매 수업 시작 전 : 각각의 학생들에게 가벼운 면접용 질문을 합니다. 때로는 참신하고 답변하기 까다로운 질문들을 던지시고는 하는데, 처음에는 답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술술 답변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한 기업의 면접에서 똑같은 질문을 받았고, 덕분에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l  중간고사 기간 까지 :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자신의 장점 및 단점 / 희망 직무 / 직무에 필요한 사항 / 현 자신의 스펙 및 향후 필요한 스펙 등을 객관적으로 점검합니다. 중간고사 대체 과제로 2개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수업시간에 평가 및 첨삭을 받습니다. 참고로 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자기소개서 평가 및 첨삭은 누가 썼는지 알 수 없도록 교수님께서 편집하여 나눠 주십니다. 안심하고 피드백 받으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가 끝나면, 한 명씩 1분 자기소개를 학우들 앞에서 진행합니다. 물론 준비할 시간은 충분히 제공됩니다.
  

l  중간고사 이후 : 본격적으로 면접을 위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먼저 면접 시 유의해야할 사항을 대략적으로 익힌 뒤, 2주 후 토론 과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61조로 나누고, 3:3 토론 배틀을 하게됩니다. 주제는 학우들이 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교수님이 랜덤으로 골라주십니다. 20~25분간 토론하게 됩니다토론 과제가 끝나면, 모의 면접을 실시하게 됩니다. 5:5 팀으로 나누어 5명이 면접관이 되고 나머지 5명이 면접자가 됩니다(한번은 면접관, 한번은 면접자 역할로 총 2번을 진행). 면접을 하는 동안, 학생들이 피드백을 종이에 적습니다. 면접관은 면접자에게 면접 점수를 매깁니다. 교수님은 옆에서 지켜보시며 평가를 하십니다.
 
l  개인 면담 : 마지막 15~16주차에는 공식적인 수업은 없으며, 교수님과 사전에 시간을 잡아 1:1 개인 면담을 실시합니다. 그 동안의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님께서 한 명 한 명 자세하게 피드백 해주십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였기에,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3. 배운점 및 추천이유


  4
학년 2학기. 마지막 학기에 김명임 교수님의 취업을 위한 글쓰기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강의 덕분에 운이 좋게도 목표하는 곳에 취업을 하였습니다.

 우선 교수님께서 제가 쓴 자기소개서를 정말 꼼꼼하게 봐주시고 고쳐주시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여태 취준경험을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이 쓴 글은 절대로 자기 자신이 문제점을 찾아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과 학우들이 제공해주는 소중한 피드백을 수용하여 좋은 자기소개서를 적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면접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실제 기업 면접에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고 조리있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매 수업 시작 전, 각각의 학생들에게 각각의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후반기에 5:5로 모의 면접도 진행합니다. 이렇게 실제와 같은 면접 상황에 내던져지기 때문에, 실제 면접에서는 당황하지 않고 원하는 답을 100%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학기가 첫 취준이었고, 따라서 첫 면접이었습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한 번에 취업이 되었는데, 돌이켜보면 교수님의 강의와 피드백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고가 필요하다는 것,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취업을 위한 학원 및 컨설팅도 활발하게 성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굳이 이런 곳에 돈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이 수업을 듣는 것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3학점도 채우고 취업 준비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유익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