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명강의 추천
제목 [2018학년도] 기초교양영어 - 고급대학영어 - Jason Ham 교수님 추천
작성자 안세웅 등록일 2019.01.11. 15:36 조회 255
조선해양공학과/ 2학년/ 안세웅

기초교양영어 - 고급대학영어 - Jason Ham 교수님 추천

 

<강의소개 및 특징>
  이 수업의 학습목표는 학생들의 학업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것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적 주제에 대한 온라인 읽기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언어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학문적 읽기와 어휘의 발달 후속 수업 활동은 학생들이 말하기와 쓰기에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1학년때 의사소통영어를 수강하였습니다. 군대를 갔다온 후 고급대학영어 과목이 개설되었음을 알았고 떨어진 영어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해 수강신청을 하였습니다.

 

   


<교수님의 노력 및 참여>
  첫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는 저희를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다른 친구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수업답게 위트있고 밝은 분위기였습니다. 모든 학생들을 카카오 단톡방에 초대하고 앞으로 공지사항을 보내주기로 하셨습니다. 
그후로 수업시간에 늦으시거나 주요한 공지사항이 있을 때 미리 알려주셔서 저희들의 편의를 봐주셨습니다. 강의를 효과적으로 만들기위해 매수업마다 그날의 진행순서를 적어주셨습니다. 뒤에 소개할 Kahoot 프로그램, 온라인과제를 주제로한 학생들과의 간단한 대화, 그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 시청 후 자리를 돌아가며 토의와 같이 항상 알찬 시간을 보낼수있게 해주셨습니다. 

  첫째로 Kahoot 프로그램은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예로들어 해당주차(14주차) 에 해당하는 주제 Science & Fighting CriMe 를 온라인으로 미리 수강해오면 어플로 10~15문제정도 내주십니다. 이는 학생들이 교재를 한번 읽어왔어도 충분히 풀수있게 쉬운 내용이면서 재밌는 게임이었습니다. 게임끝에는 등수가 나오며 성적에도 작게나마 반영되어 호기심과 경쟁심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두번째는 온라인강의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 시청입니다. 이때 교수님께서는 파트너 중 한명을 교실밖으로 잠시 내보낸후 남은 파트너에게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그 후 파트너가 다시 들어오면 상대방에게 동영상을 설명하게 해줍니다. 질문지를 나누어주시는데 “What are 3 uses For water on a moon base?“등과 같은 영상의 세부내용이 적혀있습니다.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임과 동시에 의사소통능력과 남에게 자신이 아는 것을 영어로 설명 해줄수 있게하는 능력을 기를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파트너뿐만 아니라 자리를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설명하게 하고 질문지를 맞춰보면서 여러 사람들과 영어로 이야기해볼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의 마무리부분에서 Discussion Strategies를 가르쳐주셨습니다 Rejoinders -Follow up Questions 를 통해 “I See, Really?”같은 대화중 리액션하는법을 배우고, Clarification Expressions 를 통해 “I’m afraid I didn’t understand that“ 과 같이 확인표현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토의전략을 배우고 수업시간에 연습했던 모의토의는 후에 중간고사때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성적평가 및 방법>
   중간고사는 여러주제를 나누어주고 4명이 1조가 되어 약 10분간 토의하는 것이었습니다. Discussion Startegies 속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것이라 학생들에게 부담을 덜어주려고 하신 교수님의 노력이 느껴졌습니다. 기말고사는 Narrative Practice Speech 로서 2분동안 자신의 경험담에 대해서 서술하는 시험이었습니다. 시험 한달전부터 랜덤으로 4명을 1조에 묶은다음 자신의 경험담 예로들어 큰사고를 겪은일, 가장 행복했던 일 에 대해서 Controlling Idea를 만들어내고 AttentionGetter->Buildup->Plot Steps->Details->Climax->Resolution->Conclusion 순서에 맞춰서 스피킹하는 연습을 시켜주셨습니다 옆에서 조용히 서로 발표하는 연습을 듣고계시다가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목소리 톤이나, plot에 대해 세세하게 짚어주셨습니다 . 학생들에게 관심을 많이 가져주셨기 때문에 이런 수업방식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과제물 평가>
   과제물에 있어서도 많은 학생들의 노트를 일일이 검사해주시고 피드백 해주시는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성적 평가 방법에 있어서도 중간고사, 기말고사 전에 점수를 매길 때 discussion Strategies 에서는 목소리 톤과 리액션 해주는 Rejoinder-Folloup question의 적절한 사용, Narrative Practice Speech는 Controlling Idea , plot의 구성을 항목으로 둔다고 미리 알려주셔서 학생들이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인상적인 강의사례>
  인상적이었던 수업이라면  저는 ‘잠’에 대한 주제로 약 20명의 학생들이 서로 다른 설명문을 받고 돌아다니며 설명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A vital Function”즉 우리가 왜 잠을 잘 때 먹지않고 다른 활동을 못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적힌 설명문을 받았는데 내용이 이해되질 않아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때 교수님께서는 저를 포함한 학생들에게 다가와서 핵심단어들에 대해서 쉬운말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덕분에 2시간에 이르는 수업시간동안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그동안 한번도 파트너를 하지못했던 학우들과도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공대에서 수학과제 같은 것만 하다가 이렇게 능동적인 수업을 하게되어서 기뻤습니다. 


 

<추천이유 및 소감>
   Jason Ham교수님은 종강이후에도 학생이 놓고 간 notebook을 챙겨주시는 등 학생들을 아끼는 모습이 넘쳤습니다. 기말고사가 끝난 이후 이번학기 너무 즐거웠고 추운겨울 감기걸리지 않게 따뜻하게 다니라고 당부해주시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앞으로 고급대학영어를 수강하실 학생분들에게 Jason Ham 교수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합니다. 유머러스하고 밝은 분위기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영어로 토의하고 싶은 학생, 자신의 토의스킬과 담화능력을 기르고싶은 학생에게는 이 강의만큼 좋은 강의는 없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