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정 소개

기본방향

미래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과 인간다운 품성을 함양한다.

교양교육과정은 인하대학교의 창학이념인 ‘인격도야, 진리탐구, 사회봉사’와 시대적인 조류를 반영한 것으로 복잡하고 변화하는 삶에서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래사회의 위기가 도덕 윤리적 차원의 책임에서 기인한다는 점에서 교양교육과정은 궁극적으로 건강한 가치관과 규범적 판단력 그리고 인간적인 품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교양교육의 목표

  • 조화로운 인격체로서의 인성을 함양한다.
    고도로 발달하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인간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지ㆍ덕ㆍ체를 고루 갖춘 성숙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학제적ㆍ융복합적 역량을 강화한다.
    문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학제적ㆍ융복합적 역량을 강화한다.
  • 학문탐구의 기초능력을 제고한다.
    학문탐구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활용능력을 제고하여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전 지구적으로 사유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전한 이성과 품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서 전 지구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공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양과정 소개

<교양과정 체계>

구분
기초교양
  • 인하 새내기 세미나 (1학점)
  • 크로스오버 1 또는 2 (2학점)*
  • 크로스오버 3 (2학점)
  • 영어 일반과목군 중 1과목 (3학점)
  • 영어 심화과목군 중 1과목 (3학점)
  • 【이공계열/인문사회계열】 글쓰기와 토론 (3학점)
  • 생활한문 (1학점)
핵심교양
  • 핵심교양 교과목 (9학점)**
    ※ 4개 핵심교양영역 중 3개 영역 지정
    1. 인간과 문화     2. 사회와 가치
    3. 자연과 과학     4. 미적체험과 표현
일반교양
  • 교양선택 교과목
    ※ 4개 영역으로 분류
    1. 인문/사회/자연             2. 의사소통/외국어
    3. 실용/진로ㆍ산학/봉사     4. 예술/체육/건강
* 인문사회계열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 이수
  이공계열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 이수
** 핵심교양 영역 지정은 단과대학 별로 상이

기초교양

기초교양 영역은 대학에서 학문을 연마하는데 기초가 되는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인간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사고의 결과를 말과 글로써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사고의 결과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행위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 명 및 학점(시수)>

구분 핵심역량 교과목 학수번호 학점 목표
기초교양 자율책임 Ⅰ. 인하 새내기 세미나 GEB1111 1
  • 신입생 대상 대학생활
    이해 및진로 탐색
창의사고 Ⅱ. 크로스오버 Ⅱ-1) 인간의 탐색 (자연계열) GEB1112 2
  • 전공을 초월한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을 통한
    창의적ㆍ융합적 사고력
    제고
Ⅱ-2) 자연의 탐색 (인문계열) GEB1113
Ⅱ-3) 사회의 탐색 (신입생 전체) GEB1114 2
의사소통 Ⅲ. 생활한문 GEB1131 1
  • 한국 및 동아시아 문화와
    전통사회를 이해하기
    위한기본지식배양
Ⅳ. 글쓰기와 토론
(계열에 따라
1과목 지정이수)
Ⅳ-1) 이공계열 글쓰기와 토론 GEB1124 3
  • 대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논리적인 사고 및 표현
    능력제고
Ⅳ-2) 인문사회계열 글쓰기와 토론 GEB1125
글로벌 Ⅴ. 영어-일반과목군
(계열에 따라
1과목 지정이수)
Ⅴ-1) 의사소통 영어 GEB1107 3
  • 대학생으로서 글로벌
    시대에필요한 외국어
    구사능력 제고
Ⅴ-2) 의사소통 영어 : 중급 GEB1108
Ⅴ-3) 의사소통 영어 : 고급 GEB1109
Ⅵ. 영어-심화과목군
(진로에 따라
1과목 선택이수)
[학문중심] Ⅵ-1) 고급대학영어 GEB1203 3
[실용중심] Ⅵ-2) 실용영어L/S GEB1201
Ⅵ-3) 실용영어R/W GEB1202


<교과목 이수 학기>

단과대학 1학년 2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A”그룹 글쓰기와 토론 (3)
생활한문 (1)
인하 새내기 세미나 (1)
크로스오버3 (2)
영어-일반과목군(3) 크로스오버3 (2) 영어-심화과목군 (3)
크로스오버1 (2)
“B”그룹 영어-일반과목군 (3)
인하 새내기 세미나 (1)
글쓰기와 토론 (3)
생활한문 (1)
크로스오버3 (2)
영어-심화과목군 (3)
크로스오버2 (2)


<단과대학 구분>

“A”그룹 공과대학, 자연과학대학
“B”그룹 경영대학, 사범대학, 사회과학대학, 문과대학, 의과대학, 예술체육학부
· 미래융합대학, 국제학부는 별도 이수체계에 따름

핵심교양

핵심교양 영역은 학문영역 간 경계를 해체하고 융합과 통합을 추구하는 영역으로, 인간과 그를 둘러싼 세계의 문제들에 학제적ㆍ통섭적으로 접근하여 우리가 당면하고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특정 전문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윤리ㆍ도덕적인 차원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시야에서 조망하고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핵심교양 영역의 교과들은 학문분야에 관련된 기초지식보다는 분과 학문적 구획을 넘어서는 학제적 주제접근방법을 강조한다. 핵심교양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4개 영역으로 분류된다.

  • 인간과 문화
    인간과 문화 영역은 인간적인 삶의 기본 조건과 가능성, 그리고 인간의 정신적ㆍ지적성취에 관한 탐구영역으로 인간의 속성 및 본질, 윤리 및 도덕의 문제, 문화현상과 문화적 전통에 관한 융ㆍ복합적 주제를 다룬다.
  • 사회와 가치
    사회와 가치 영역은 인간의 사회생활에 관한 탐구 영역으로 사회의 구조(정부, 가족, 지역사회, 경제 등), 사회ㆍ국가ㆍ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사회문제, 국제문제, 문화 간 문제, 환경문제 등),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융ㆍ복합적 주제를 다룬다.
  • 자연과 과학
    자연과 과학 영역은 자연현상, 물질세계, 생명체와 과학 기술의 발전에 관한 탐구영역으로 자연현상의 사실, 물질세계 및 생명체 일반ㆍ기술ㆍ도구ㆍ문명 등과 관련한 융ㆍ복합적 주제를 다룬다.
  • 미적체험과 표현
    미적체험과 표현 영역은 인간의 감정, 감각, 미의식, 창의성에 관한 탐구영역으로 인간의 심미적 경험, 상징적 기호와 의미체계, 미적 표현(문학, 디자인, 공연, 전시회, 건축, 신체표현 등) 및 창의성, 예술의 이해와 관련된 융ㆍ복합적 주제를 다룬다.

일반교양

일반교양 영역은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균형적인 안목을 형성하고 전인적인 인격체로서 풍부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분야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교양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4개 영역으로 분류된다.

  • 인문/사회/자연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과학기술 분야 과목
  • 의사소통/외국어
    언어표현, 의사소통 및 외국어 관련 과목
  • 실용/진로ㆍ산학/봉사
    실용, 진로, 창업, 산학협력 및 사회봉사 관련 과목
  • 예술/체육/건강
    예술, 스포츠 및 보건 관련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