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교양

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 교과

개요

구분 내용 비고
과정명 「크로스오버」 주 2시간 / 2학점  
학수번호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GEB1112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GEB1113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GEB1114
 
대상 신입생 전원
(계열에 따라 지정된 2과목 이수)
<자연계열 학생>
-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인문사회계열 학생>
-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개설학기 1학기 / 2학기  
교재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평가방법 Pass/Fail  

강의개요

      인하대학교 크로스오버 교과는 인문학적 소양과 실용적 자질을 겸비한 융복합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도입되었다. 대학 새내기들이 자신의 전공과 다른 학문 분야의 기초를 서로 크로스오버하여 수강함으로써, 전공 학문에 대한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사고의 기회를,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자연과학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며, 모든 계열의 학생들에게 사회과학적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3개 교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자연현상과 원리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자기 자신과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문적 진로를 설계하고 미래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목표

  •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1.  자연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정체성, 자연에서 인간 존재의 지위, 언어와 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사회 공동체의 의미, 도덕적 옳음의 기준 등 인문학 고유의 주제들에 관한 글을 읽고, 생각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통하여 물질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에서 진정으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실현할 수 있는 내적 역량을 일깨우고 강화한다.
  •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1.  인문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물리, 화학 및 정보통신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현대 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1.  모든 계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경제학적, 경영학적, 회계학적, 법학적 사고방식의 특성과 기본 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자연 및 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는 사회과학적 사고의 필요성과 기본원리를, 인문 및 사회 계열의 학생들에게는 종합적 사고의 필요성과 여러 응용 사례를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수강 시 유의사항

  • 1/4선 이상 결석 시 "F" 처리
  • 계열 별 이수교과목에 따라 수강
  • 기타 공지사항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