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67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나눔 프로젝트 | GED1003 | 3.0 | 금학기 개설 |
‘나눔의 공학’은 지역-대학의 협력적 관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지역사회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관찰 및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함으로써 실질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팀프로젝트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 이 교과목은 다음과 같은 활동 중 한 유형의 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1) 공학설계에 기반한 팀프로젝트 학습활동: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환경개선을 위한 공학설계활동을 수행하고 실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는 활동 (2) 교육봉사활동: 중고등학생 및 교사들의 요구조사에 기반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기적 교육봉사활동 실시 (3) 사회문제인식제고 캠페인 : 사회적 문제를 이슈화하고 대중들에게 관심을 제고시키고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 설계 및 실천 | |||
가치창조를 위한 명저 읽기 | GED1004 | 3.0 | 금학기 개설 |
'가치창조를 위한 명저(名著) 읽기'는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인식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되고자하는 과목이다. 선인(先人)들의 삶이 녹아 있는 훌륭한 글을 읽은 후, 그들의 생각과 삶의 행적을 통해 앞으로의 삶의 있어서 이정표를 삼고자 한다. | |||
독서세미나 : 인간, 가치, 공존 | GED100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책읽기를 통하여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학문탐구와 가치관 확립의 기본 토대가 되는 독서역량 및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인간, 가치, 공존” 영역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중심으로 독서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를 통하여 동서양의 고전 및 양서를 비판적으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강의자가 수업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를 정하고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발표하는 “정석 100선”을 중심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도서를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주제와 연관된 인접학문 또는 이종 분야로 확장하여 독서와 사고의 범위를 확대함로써 융?복합적인 사고력과 균형잡힌 시각을 함양 시킨다. | |||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 | GED1009 | 3.0 | 금학기 개설 |
사람들은 성공하고 싶어 하지만, 모두가 성공의 확신을 갖고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성공에 대한 희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리더십은 성공의 확신을 높이는 촉매의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의 제이론과 실제모습, 그리고 Case Study를 다룸으로써 본인만의 리더십 철학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오래된 미래: 동양고전에서의 인간다움 | GED1010 | 3.0 | 금학기 개설 |
오래된 미래: 동양고전에서의 인간다움』은 동양 고전의 가치를 통해, 학문의 기초 탐색과 융·복합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또한 역대 성현(聖賢)이나 현인(賢人)들이 남긴 주옥 같은 글로써 지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人性)의 기본이 될 수 있는 글을 정독(精讀)하여,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가치와 판단의 기준이 물질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국가는‘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기도 하였다. 이런 시대적 사명에 부흥하면서 동양 고전을 통해 인간다움을 모색하고자 한다. | |||
SF와 인간의 미래 | GED1011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 <SF와 인간의 미래>는 세분화된 학문 분과를 넘어 첨단 과학기술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으로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을 ‘SF 영화’를 통해 함께 고민하는 교과목이다. | |||
ESG와 사회적 가치 실천 | GED1015 | 3.0 | 금학기 개설 |
최근 기업 경영 뿐 아니라 공공기관과 각종 사회적 및 경제적 기관 등의 활동에 있어 자주 등장하는 이슈인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한다. ESG는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함께 기업 및 사회 전반의 장기 성장을 도모하는 개념 및 지표로써 폭넓게 소개되고 있으며, 기업 가치의 증진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혁신과 실천적 사회 운동과 연관하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이다. 본 과목에서는 ESG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 중 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ESG의 개념을 학습하고, 학습자 중심으로, 관련된 사회적 실천 활동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ESG의 개념을 학습한 후, ESG를 실천하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사례 등을 연구하고, 대학생의 입장에서 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ESG 중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양교과목으로서, 전공 뿐 아니라 비전공 학생들이 ESG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ESG의 사회적 가치 실천의 방향성과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