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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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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와 마법의 상상력 | GEE1002 | 3.0 | 금학기 개설 |
1. 명작동화를 꼼꼼히 읽고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영화, 애니메이션 등 확장된 동화텍스트에 담긴 문화적 기호와 상징을 해석한다. | |||
영화로 보는 한국문화 | GEE1005 | 3.0 | 금학기 개설 |
한국 영화들을 통해 한국 문화를 알려 준다. 실제 영화를 보면서 그 영화 속에 들어간 문화적 코드들을 해석하고 이해한다. | |||
동화의이해 | GEE1006 | 3.0 | 금학기 개설 |
독일의 그림 Grimm 형제의 동화는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혀지는 문학텍스트이다. 특히 그들의 동화모음집 "어린이와 가정동화"는 모든 동화작품의 고전으로서 수 세기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 동화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는 일이야말로 우리 동화문학을 풍성하게 만드는 출발점인 동시에, 21세기 문화산업 시대에 콘텐츠의 재창조와도 연결되는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동화문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특히 그림 동화에 담긴 의미구조와 상징구조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폭을 확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된다. | |||
창작을 위한 글쓰기 실습 | GEE1012 | 3.0 | 금학기 개설 |
창작을 위한 글쓰기는 단편소설 창작을 염두에 두고, 창작방법론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하는데 목적을 둔다. | |||
와인으로 보는 세계 문화 | GEE1019 | 3.0 | 금학기 개설 |
문화와 세대를 넘어 와인 문화가 개인의 문화적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는 트렌드가 되었다. MZ 세대들에게 와인 문화를 감각, 감성, 인지가 작동하는 미학적 대상으로 수용하는 와인 미학과 리터러시(literacy) 능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수용미학의 대상인 와인의 미학적 가치, 맛의 가치, 건강의 가치 등을 학제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비평하는 심미안이 필요하다. 와인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문화적 현상을 이해하는 융합지식의 도구이다. 본 강의의 개요는 첫째, 글로벌 와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 국제 감각을 확장하는 글로벌 역량을 습득하게 한다. 와인 생산지를 중심으로 역사문화의 맥락적 정보와 지식 그리고 와인 이야기를 학습한다. 둘째, 와인 빈티지의 예술적 가치, 패키지 디자인, 시음 제스처, 테이블 매너 등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미학적 평가 역량을 습득한다. 셋째, 영화, 만화, 잡지, 광고 등에 등장하는 와인콘텐츠의 내용분석을 통해 글로벌 지식 활용 역량과 리터러시 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 |||
한중 서사콘텐츠의 이해 | GEE1022 | 3.0 | 금학기 개설 |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서사콘텐츠를 스토리 유형별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고 양국 서사콘텐츠의 문화적 배경과 현대적 의미, 그리고 활용방안을 고찰한다. | |||
인하특강 : 인하와 인천 | GEE1023 | 2.0 | 금학기 개설 |
- 모교의 과거 역사 사건과 현재를 통해 재학생들이 인천을 넘어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 - 지역사회와 대학 간의 지속 가능한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 | |||
클래식 음악 감상 실습 | GEE1024 | 3.0 | 금학기 개설 |
음악사의 큰 흐름을 이룬 작곡가들의 삶과 작품을 기준으로 감상과 강의를 통해 클래식 음악의 장르, 시대별 연주방식의 변천사, 감상 포인트 등을 알아봅니다. | |||
드로잉의 기초 | GEE1026 | 2.0 | 금학기 개설 |
<드로잉의 기초>는 여러 건식재료를 활용하여 그리기의 기초를 실습하는 실기수업이다. 이 수업의 목표는 대상을 관찰하고 이미지로 재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창의적 표현의 즐거움을 수강생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
영화로 만나는 패션 | GEE1027 | 3.0 | 금학기 개설 |
영화는 예술작품이면서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소비상품으로, 당대의 사회상, 가치관 및 문화를 보여주는 대중적 영향력이 큰 매체이다. 영화 속 패션은 극 중 캐릭터의 특성을 극대화 해주고, 시대와 상황을 보여주는 주요 요소로 활용되며, 일부 영화에서 패션은 영화의 주요 주제나 상징으로 대표되기도 한다. 본 수업에서는 대표적인 대중문화인 영화를 통해 패션을 형성하는 문화적, 사회적, 미적 맥락을 이해하고 패션의 역할과 역사를 살펴본다. 또한, 비판적인 시청, 수업 및 토론을 통해 다양한 영화에서 다루는 패션 및 패션 산업의 변화와 사회적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높일 수 있다. | |||
스무살에 읽는 동양고전 | GEE1028 | 3.0 | 금학기 개설 |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독해를 통하여 폭넓은 교양을 쌓는다. | |||
미술과 여행 | GEE1029 | 3.0 | 금학기 개설 |
여행은 새로운 것과 이국적인 것을 꿈꾸는 우리에게 언제나 매력적인 모습으로 드러난다. 여행을 통해 얻는 가치는 실로 다양한데, 이 강의에서는 여행과 미술을 연결시켜 살펴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술은 매우 특별하고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미술은 언제나 인간의 삶 속에서 발전하고 존재해왔다. 더불어 미술은 여러 국가/문명의 특성들을 반영하기에, 우리가 미술의 진정한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의 다양한 미술을 직접 경험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 강의 <미술과 여행>은 마치 배낭을 메고 여러 나라와 미술관을 여행하는 것처럼 다양한 미술품을 감상한다. 더불어 각자가 이해한 미술을 본인의 경험과 결부시켜 흥미로운 미술실습 경험을 함께 할 것이다. 강의 <미술과 여행>은 여행과 미술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는 큰 기쁨이 될 것이다. | |||
세계디자인여행 | GEE1030 | 3.0 | 금학기 개설 |
① 다양한 나라만큼, 다양한 디자인 관점 본 수업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대표적인 디자인 작품들(주로 제품디자인)을,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과 연결해서 소개한다. ② 보고 말하기 (look and tell) : 언어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우리나라엔 한국어, 미국엔 영어, 프랑스에는 프랑스어가 있듯이, 디자인 또한 하나의 언어다. 공통의 문법과 일관된 체계 속에서 일정한 의미를 전달한다. 다만 디자인은 '말하기, 글쓰기'의 언어가 아니라 '보여주기, 경험하게 하기'를 위한 언어다. 간단한 의견 토론을 통해 디자인 작품에서 느껴지는 인상을 언어화한다. ③<세계 디자인 여행>은 이론 수업 보통 디자인 수업이라 하면, 무언가를 그리고 만드는 등 구체적인 예술적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실기 수업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모든 디자인 수업은 실기 수업은 아니다. 현재 인하대학교 디자인융합학과에서는 디자인의 역사와 이론을 배우는 "디자인 씽킹" 트랙이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본 <세계 디자인 여행> 수업은 일반교양 수업으로, 직접적인 디자인 전공자가 아닌 수강생들이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디자인 툴 다루기를 배우지 않는다. 그리거나 만드는 실기 과제가 아닌, 본인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세계 각국의 디자인 및 마케팅 등 관련 사례에 대한 리서치와 발표 과제가 부여된다. 또 매 수업마다 디자인에 관한 의견 토론을 연습한다. | |||
영화와 대중문화 | GEE1031 | 3.0 | 금학기 개설 |
이 강의는 다음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1) 미장센, 촬영, 편집으로 이루어지는 영상 미디어의 표현능력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영상문화를 읽을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2) 사례연구를 통해서 일상의 영상문화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의 계기를 마련한다. 이 부분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서편제>, 공포영화, TV 시리즈 <대장금>, 뮤직비디오와 같은, 우리에게 친숙한 영상문화를 민족주의, 젠더, 소수성의 문화정치, 초민족주의와 같은 비판적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
철학의 기본 질문들 | GEE1033 | 3.0 | 금학기 개설 |
이 교과목은 철학의 핵심 분야인 형이상학, 심리철학, 인식론, 윤리학을 다루며, 각 분야의 대표적인 철학적 난제를 소개하고 토론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신의 존재'와 같은 형이상학적 질문에서부터 '의식의 본질'에 관한 심리철학적 논의, '지식의 본질'에 대한 인식론적 문제, 그리고 '도덕적 판단의 근거'를 탐구하는 윤리학적 쟁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철학적 주제를 다룸. 각 주제는 학생들이 철학적 사고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도록 설계됨. 강의는 매주 하나의 철학적 난제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강의와 토론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쌓게 됨.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종합하고,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학문적 및 사회적 맥락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임. 결과적으로, 이 교과목은 철학적 사고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학문적 도전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