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73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졸업인증실용영어 | GEE3001 | 3.0 | 금학기 개설 |
토익의 기출 어휘와 기본 문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RC 접근 전략을 분석한다. 아울러 실전 유형과 동일한 문법과 어휘 문제를 다루어 공인영어 시험에 철저히 대비한다. | |||
외국인전용초급한국어 | GEE3003 | 3.0 | 금학기 개설 |
초급 한국어를 습득 후,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상황에 적합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조별 활동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
외국인전용중급한국어 | GEE3004 | 3.0 | 금학기 개설 |
한국어 중급 어휘 및 문법을 익힌다.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통한 반복학습을 한다. 조별활동을 통해 그 날 익힌 내용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
스타트일본어 | GEE3012 | 3.0 | 금학기 개설 |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자들을 위해 기초적인 일본어를 가장 쉽고 실용성 있는 내용으로 학습한다. 외국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음 및 문법적 내용을 바르고 정확하며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본문 및 예문들도 평이하지만,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실용성 있는 내용으로 한다. | |||
대학기초영어 | GEE3013 | 3.0 | 금학기 개설 |
대학 수준의 영어를 이해하기 위한 lower level 읽기 수업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을 읽으며 교양 지식을 쌓고 정확하게 영문을 해석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 |||
초급일본어 | GEE3016 | 3.0 | 금학기 개설 |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을 정확히 익히고, 일본어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주제별로 제시된 회화문을 반복학습하고 이에 수반된 문법사항과 어휘에 관해 학습한다. 상황에 따른 한, 일 양국의 문화적 차이에 관해 생각해본다. 예)인사, 식사예절 등 | |||
외국인전용 기초한국어 | GEE3019 | 3.0 | 금학기 개설 |
이 교과는 아직 한국어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교환학생 및 본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 구성되었다. 한글 형성원리로부터 구체적인 회화까지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또한 여러 가지 대화문과 조별활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한국어 문형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한국어를 학습하도록 한다. | |||
장애인과 함께 하는 삶 | GEE3025 | 3.0 | 금학기 개설 |
다양한 장애인의 정책수요를 통한 소득, 주거,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등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지며 문화, 예술, 체육 및 여가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따라서 본 과목은 1. 장애인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등을 학습함 2. 장애인복지시설현장에 방문하여 사회봉사활동 함으로써 장애인의 이해를 제고함 | |||
생활한문 | GEE3026 | 1.0 | 금학기 개설 |
한자의 구성원리, 한자의 부수 등 기초에서부터 한자어의 구성과 동음이의어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한자를 익힌다. 또한 고사성어와 한자성어, 그리고 한문 속의 지혜 등도 배운다. | |||
실용영어 L/S | GEE302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과목은 의사소통 영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급 수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실무 환경에서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영어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
실용영어 R/W | GEE3028 | 3.0 | 금학기 개설 |
이 강좌는 학습자들이 미래 글로벌화 된 실무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international topics)를 중심으로, 정확한 문법지식, 어휘 습득,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work skills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해석과 독해 중심의 기존 방식과 다르게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며 pair-working, group-discussion, writing을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영어를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외국인전용 한국어 레포트쓰기 | GEE3030 | 3.0 | |
외국인전용 레포트라이팅은 외국인 학생들이 전공과목의 한국어 레포트와 에세이의 집필역량을 제고하는 강좌이다. 한국어로 각종 레포트와 전공 에세이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해당과목에서 전제되는 한국어 쓰기의 형식이나 요령을 습득하지 못하여 학습 성과가 미진한 경우가 있으므로 각종 전공 레포트와 전공 에세이를 쓰고 발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제고한다. 특히 이 교과는 학생들 스스로 이전에 들었던 교과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이를 심화할 수 있는 교과이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생들은 각자의 전공에서 보다 수준 높은 표현 능력을 쌓을 수 있다. | |||
외국인전용 한국어 프레젠테이션 | GEE3031 | 3.0 | |
본 교과는 프레젠테이션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여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공적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레젠테이션은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통합 구성하고 이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공적 말하기의 대표적 유형으로 대학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 중의 하나이다. 외국인 학생들은 학업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통해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자신의 의견을 정립하고 나아가 공동체의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의사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
외국인전용 미디어 한국어 | GEE3032 | 3.0 | |
본 교과는 다양한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한국어를 이해하고 한국어 콘텐츠의 제작을 통해 외국인 학생의 자기표현의 기회를 증진하고 표현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강의이다. 한국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미디어의 발전과 성장은 외국인 학생의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인 학생이 한국의 미디어환경을 탐색하고 미디어에 따라 달라지는 한국어 메시지를 이해하면서 동시에 간단한 한국어로 콘텐츠를 생산하여 봄으로써 외국인 학생에게 부족하기 쉬운 적극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만들어 본다. | |||
외국인전용 한국과 세계의 비교문화 | GEE3033 | 3.0 | 금학기 개설 |
외국에서의 유학은 외국의 문화와 지식 등을 다만 배우고 익히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토대로 자국의 현실과 상황 등을 객관적으로 통찰하면서 다양한 방법의 응용과 적용을 고민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한국의 사례를 배워야 할 모범으로 또는 배우지 말아야 할 반면교사로 삼으면서 외국인 학생 스스로 각기 자국의 발전과 성장을 고민하고 연구하며 이를 공유함으로써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비교, 고찰한다. | |||
자원봉사로 이해하는 지역사회 | GEE3038 | 3.0 | |
사회서비스 프로젝트(자원봉사실천)은 자기형성 人, 창의도전 人, 나눔실천 人, 인재양성을 위해 이론적 자원봉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에서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 파악해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실천과정을 함께 진행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자원봉사 실천을 통해 변화와 소통, 통합을 경험하는 현장중심 경험학습이다. | |||
교환학생 전용 신나는 인하 한국어 | GEE3039 | 3.0 | 금학기 개설 |
1) 국립국어원의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과정”과 국립국제교육원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1급 기준을 고려하여 ‘초급 1’ 수준 한국어 강의를 제공한다. 2) 자기 소개하기, 물건 사기, 음식 주문하기 등 기초 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설계하며, 자기 자신, 가족, 취미, 날씨 등 친숙한 주제를 통해 내용 이해도와 학생의 표현력을 높인다. 3) 해당 과정을 이수한 외국인 학생은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한국어 문장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 |||
한중 언어문화 비교 | GEE3040 | 3.0 | |
본 강의는 중국어와 한국어의 언어적 특성과 문화적 관습을 비교 분석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한 두 언어의 구조, 표현 방식, 관습적 사용 등을 학습함으로써 언어적,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와 중국어의 기본적인 언어 구조와 문법을 이해하는 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관습을 비교하여 중한 두 언어의 차이점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언어 관습이 반영하는 문화적 배경을 탐구하고 이해하며 실제 상황에서 중한 두 언어를 효과 | |||
스페인·중남미 문화의 이해 | GEE3041 | 3.0 | |
일반적으로 한국인들은 스페인이나 중남미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의 사고 속에는 그 지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 즉 스페인을 유럽의 변방으로 오해하고 있고 또 중남미 국가들은 빈곤하고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나라로만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 유럽이나 미국의 시각을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페인어 권 문화에 대한 오해나 편견을 없애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를 위해 스페인이나 유럽의 문화에 대해 기존 상식과는 다르게 끊임없이 뒤집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유럽 문화에 대해 얼마나 그릇된 환상을 많이 품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고 이는 스페인이나 중남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줄 것이다. 한편 외국의 문화나 역사에 대한 지식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죽은 지식이 되기 쉽다. 외국의 문화를 살피는 일이 우리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지 않으면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은 지식을 위한 지식으로 전락해 왜소해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외국 문화를 우리의 거울로 삼을 때에 그 진정한 가치는 한층 풍요롭게 피어날 것이다. 다시 말해 스페인어 권 문화를 살피면서도 간간히 우리 문화를 대입해보고 우리 문화와 연결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스페인이나 중남미 문화를 우리 문화와 비교해보고 연관시키는 일도 수업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될 것이다. 그 과정은 곧 한국 문화에 대한 성찰이자 반성의 기회도 될 것이다. 수업은 주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진행할 것인데, PPT, 짧고 다양한 동영상, 우리가 익숙하게 들어왔던 노래 등등 여러 가지 종류의 자료를 이용할 것이다. 이 과정을 거쳐 한 학기가 지나고 나면 학생들이 스페인어 권 국가는 물론, 한국, 유럽에 대해서도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 |||
실용중국어회화 | GEE3042 | 3.0 | |
중국어를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어 발음 연습과 말하기 실력을 훈련을 진행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발표 및 토론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지식을 암기하고 문항을 해결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과정 중심, 말하기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개별 평가, 소집단 학습, 협동 학습 등에서 관철되는 학습 참여 과정과 학습자 행동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한다. - 교재에 출연하는 어휘는 문형 연습을 통해서 암기한다. - 회화에 필요한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쉽게 설명한다. - 학습 어휘와 문장을 활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