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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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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학의 이해 | GED3001 | 3.0 | 금학기 개설 |
대중성은 예술성과 함께 문학에 내재된 속성이며, 장르문학의 기반이다. 아울러 우리의 중요한 일상 생활문화이기도 하다. 교양주의·문화산업론(비판이론)·포스트모더니즘론·문화연구 등 주요 문학(화)론들을 바탕으로 추리소설·SF·판타지·칙릿·무협·호러·역사소설·라이트 노벨 등 주요 하위장르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장르변용과 문화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본다. | |||
영화로보는문학세계 | GED3002 | 3.0 | 금학기 개설 |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때 그때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세계관이 있어왔다. 한 세계관은 다음 세계를 준비하는 세력의 도전을 받으며 변화되어 간다. 끊임없이 펼쳐지고 도전받아 변화하는 인간의 정신사는 철학, 문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되고 발전되고 쇠퇴해왔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그 시대사람들의 세계 인식방식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새로운 세계로의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를 예감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인간의 이데올로기 변화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본 강좌는 미술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인간의 의식지평의 다양한 표현 양식의 발전상을 살펴본다. | |||
인문학으로 바라본 마케팅 | GED300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교과목은 인문학에 대한 진지하고 재미있는 접근을 통해 인문학의 소양이 최적 의 마케팅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학습하고자한다. 우리는 기술이 급속도로 발 달하고 생활을 지배할수록 인간에 대한 진정성(authenticity)이 더욱 요구되는 시 기에 살고 있으며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이 없으면 기업활동과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공명시키지 못한다. 본 과목을 통해 문학, 철학, 역사, 예술로부 터 인간에 대한 탐구를 하고 이를 마케팅에 접붙일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자한다. | |||
풍경에 관하여 : 인문학과 시각예술의 만남 | GED3009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좌는 일상생활의 미적 질서를 구성하는 요소인 풍경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풍경은 인간 외부의 객관적인 자연현상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에서 구성된 인식의 체계이자 미적 감수성의 원천이다. 본 강좌는 인문학, 예술사, 일상사, 매체론, 기술사, 공학, 도시 디자인, 정책학 등 다양한 학제의 도움을 받아, 풍경에 관한 문화사를 구성한다. | |||
영화와 테크놀러지 | GED3014 | 3.0 | 금학기 개설 |
영화사, 생산과 수요, 영화읽기와 비평 등 포괄적 영역을 연계시켜 영화를 이해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여정이다. | |||
희곡의 이해 | GED3015 | 3.0 | 금학기 개설 |
희곡의 구성과 특징을 관찰하고, 근대 드라마와 현대 드라마의 특징과 차이점 등을 살펴본 후, 이를 근현대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해 봄으로써 희곡에 대한 이해를 키운다. 희곡에 대한 이해는 문학적 텍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 TV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유관 장르에 대한 이해 또한 중진시킬 것이다. | |||
애니메이션속의 상상과 인식 | GED3016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영상 텍스트를 읽고/보면서, 대중문화의 상상력과 그 효과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상 텍스트를 통해 다양한 미적 체험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텍스트가 담고 있는 인간과 역사, 세계에 대한 통찰에 대한 감상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 |||
그래픽 디자인 이야기 | GED3018 | 3.0 | 금학기 개설 |
<그래픽 디자인 이야기>는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그래픽 디자인 작품들과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생애 및 활동을 다양한 시대, 다양한 영역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수업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개발해온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스타일들은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시각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이해하는 것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SNS의 확장으로 전문적인 디자이너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손쉽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스포츠 창의융합 프로젝트 | GED3019 | 3.0 | 금학기 개설 |
본 과목은 핵심교양 미적체험과 표현 영역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한 학생들에게 향후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현장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창의성과 융합 사고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스포츠관련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설계능력, 팀워크, 발표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과제에 적용하여 ‘창의융합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한다. 본 수업은 3가지 영역(module)으로 구분되며, Module 1은 ‘스포츠산업 현황 및 분류의 이해’, Module 2는 ‘창의융합에 대한 이해’, Module 3은 ‘스포츠 창의융합 프로젝트’ 참여로 구성된다. 모든 영역은 관련 이슈를 이해하고 학생들 간의 토론 및 참여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한다. 1회 이상의 팀 프로젝트가 이루어진다. | |||
독서세미나 : 문학, 예술, 상징 | GED3020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책읽기를 통하여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학문탐구와 가치관 확립의 기본 토대가 되는 독서역량 및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문학, 예술, 상징” 영역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중심으로 독서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를 통하여 동서양의 고전 및 양서를 비판적으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강의자가 수업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를 정하고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발표하는 “정석 100선”을 중심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도서를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주제와 연관된 인접학문 또는 이종 분야로 확장하여 독서와 사고의 범위를 확대함로써 융,복합적인 사고력과 균형잡힌 시각을 함양 시킨다. | |||
예술가곡의 가창실습 | GED3021 | 3.0 | 금학기 개설 |
한국과 해외의 유명한 예술가곡들을 소개, 감상하고 직접 연주가 가능하기까지의 과정을 익힌다. | |||
영화 속 클래식 음악 | GED3022 | 3.0 | 금학기 개설 |
영화 속에 삽입된 다양한 클래식 음악 작품을 작곡자 중심으로 감상하고 영화에서 어떻게 클래식 음악이 활용되고 재해석되는지를 탐구하고 어떻게 영화의 서사와 감정, 분위기를 형성하고 강화하는지 탐구한다. 이를 통하여 작곡가의 음악 특성을 이해한다. 궁극적으로 음악이 우리 삶과 얼마만큼 연관이 있는지 또한 인간과 음악 간의 필요성 등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