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74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기업 수요지향기술 종합설계 | GEE4003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해결 주제로서 전기전자, 메카트로닉스, 기계, e-헬스, 에너지, 학생들이 발굴한 공학문제 등 다학제간 에로의 문제를 2~5명의 다전공 학생들이 팀을 이루고, 한 학기동안 문제정의, 개념설계, 상세설계, 시제품 개발과정을 수행한 후, 제작된 시스템을 시연하고 결과보고서 제출 및 발표를 통하여 팀 별 평가(P/F)를 받는다. | |||
효율적 기술개발과 기업가 정신 | GEE4004 | 3.0 | 금학기 개설 |
신사업 개발과 Startup 경영을 효과적이고 혁신적으로 하는 전략 학습. 더 이상 어떤 새로운 혁신적 기업과 조직문화가 나오지 않고 있는 한국의 실정은 창의적 미래와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하는 사회로 저급화되고 있음.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 한국 사회 특성과 겹쳐 매우 비관적으로 흐르고 있는 한국 기업가 정신에 경종을 울리고 희망을 갖게 하는 내용을 전세계 최고 기업가 정신 국가인 미국의 사례와 선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내재화하는 강의. | |||
경영전략과 스타트업 | GEE4005 | 3.0 | 금학기 개설 |
극한의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생존 전략을 구사한다. 전략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다양한 조건을 검토하며, 전략 실행시 평가에 필요한 주요한 경영분석 Tool을 소개한다. 기업 CEO의 특강을 통해서 전략적용의 실재 사례를 학습한다. 수강 학생들은 분석하고 싶은 기업을 제안하여 팀을 구성하며, 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여 학기말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강학생들간의 질의응답을 통해서 스스로 평가하며, 발표자료는 공유된다. 1. 성공한 청년 창업가의 특강과 이론 강의를 통해 전략의 적용 사례를 찾는다. 2. 각 전략들이 수행되었던 경영사례를 통해서 성공하는 기업/창업가 의 공통적인 핵심 요소를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찾아낸다. | |||
기술경영 창업 | GEE4006 | 3.0 | 금학기 개설 |
?성공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올바른 습관(기술)과 자기관리(경영)를 배운다. ?본 과목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바람직한 성과를 출하는 지식과 방법을 배운다. ?기술경영은 개인은 물론 기업의 최근 화두로 떠오르는 학문이다. | |||
발명과 특허 | GEE4007 | 2.0 | 금학기 개설 |
-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어 가는 상황에서 공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재산 관련 기본 소양을 온라인 강좌를 통해 함양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함. 상표, 저작권 등 지식재산 일반론을 바탕으로 특허제도에 중점을 두되 특허정보검색 등 일상생활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사항 위주로 강좌가 진행됨 - 한국발명진흥회가 마련한 ‘대학(원) 지식재산 표준교육과정 설계‘에서 기초단계 과정으로 총 5개 분야로 구성(교육분야: 지식재산 일반, 특허와 창의적 사고, IP창출, IP보호, IP활용) | |||
스타트업 이슈 리서치 | GEE4009 | 1.0 | 금학기 개설 |
다음 사례에서 보듯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는 예비 창업자 등 특정계층을 위한 것이 아닌 미래의 불확실성을 대응하기 위한 인재의 핵심 기초 역량이 되고 있다. - 미국의 핀테크 스타트업 ‘루프페이’ 인수에 따른 ‘삼성페이’ 출시 - 2010년 창업한 ‘샤오미’가 5년만에 글로벌 top 5 스마트폰 제조사로의 성장 - ‘다음카카오 택시’등장에 따른 기존 콜택시,대리운전 등 관련업계의 산업구조 변화 본 강의에서는 매주 1~2개의 최신의 스타트업 이슈를 소개하고, 이슈의 시사점을 정리함으로써 불확실성에 도전하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의 기초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 |||
인하특강 : 기업가 정신과 창업 | GEE4010 | 3.0 | 금학기 개설 |
ㅇ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각 세부 사항별 전문 지식 함양 ㅇ성공한 CEO를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ㅇ외부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해 실무형 교육 제공 | |||
인하특강 : CEO와 기업가 정신 | GEE4013 | 2.0 | 금학기 개설 |
초청 연사의 강의 (80-90분) -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CEO - 공공부처의 기관장 및 사회저명인사 질의응답 (10-20분) | |||
취업 및 창업 특강 | GEE4014 | 2.0 | 금학기 개설 |
대졸이상 고급인력의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업체 인사담당자 및 취업전문가 등을 강사로 초빙하여 실무중심의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취업준비생들에게 현장감각을 습득시키고 직업능력을 개발한다. | |||
스타트업시작의 이해 | GEE4018 | 3.0 | 금학기 개설 |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것은 창업을 하던 취업이든 기업의 혁신 측면에서 유익한 방법론이다. 본 과정은 일상 생활속에서 사회의 문제 또는 불편한 것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기업가적 마인드를 함양하는데 있음 - 스타트업의 개념, 사업기회 탐색 방법 및 프로세스 이해 -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고객 개발 및 발굴 - 문제점 발견 및 솔루션 구상, 고객 가치 제안 및 시장 세분화 - 유통, 고객관계 및 수익창출, 파트너, 자원, 활동 및 비용구조 | |||
스타트업 아이디어 발상 | GEE4019 | 3.0 | 금학기 개설 |
스타트업 아이디어 발굴 및 발굴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과정의 프로세와 방법론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 -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의 정의 -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 아이디어 사업화 과정 - 고객 가치제안 캔버스 작성, 사업 아이디어 가설검증 | |||
창업 시뮬레이션 | GEE4020 | 3.0 | 금학기 개설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창업자 마인드를 함양하고, 실전 마케팅을 통한 시장 기반 창업가 역량 함양 - 실전 마케팅을 통한 시장 기반 팀별 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 - 후문가 점포와 연계하여 프로젝트 수행 - 외부 전문가 자문 및 특강을 통해 실무형 창업교육 제공 | |||
실전 스타트업 | GEE4021 | 3.0 | 금학기 개설 |
아이템 발굴, 팀빌딩, 시제품 개발 및 사업화, 마케팅 등 창업 전주기에 대한 이론 및 실전 기술 기반 창업교육으로 진행 - 성공적인 기술 기반 창업을 위한 각 세부 사항별 실전 지식 함양 - 팀별 사업화 진행 및 발표, 실전 멘토링(사업화) - 팀별 기술 기반 창업진행(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등) - 외부 기업 CEO 멘토 참여 | |||
취업을 위한 글쓰기 실습 | GEE4022 | 3.0 | |
졸업과 사회적 진출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대생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상황에 적합한 글쓰기 전략을 기획하고 실제로 그 기획을 글쓰기 및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체화한다. 자기소개서, 면접에 필요한 발표능력, 기획서 및 제안서, 프리젠테이션 등을 실습함으로써 학생들 개개인의 글쓰기 능력을 끌어내고 사회인으로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 |||
글로벌 스타트업의 이해 | GEE4025 | 2.0 | 금학기 개설 |
글로벌(해외) 창업을 준비하는 재학생을 위한 역량 제고, 글로벌 창업을 위한 준비과정 및 성공사례을 소개하며 특히 창업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기본 지식, 실무 경험을 높임 | |||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 | GEE4026 | 3.0 | 금학기 개설 |
-본 과목은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와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 -성공적인 그리고 실패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 | |||
캠퍼스CEO | GEE4027 | 3.0 | |
(1) 약 30명 내외의 창업에 깊은 관심을 가진 정예 학생들을 수강 대상으로 하며, 실질적 창업 및 성과가 이루어 지도록 지도. 수업은 예비창업자 트랙과 기창업자 트랙으로 구분하여 각각 레벨에 맞는 특화된 수업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함. (외국인학생과 공동 창업팀 가능, 필요 시 전문가 초청하여 창업 실습 멘토링 수행) (2) 국내 및 해외 학생창업팀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학생이 창업하는 경우에 대한 성공 전략을 만들고, 베스트 프랙티스 케이스를 학생창업팀의 아이디어와 매핑, 시뮬레이션, 협업할 수 있도록 지도 (3) 창업 아이디어의 수준 진단, 창업할 가치가 있는 중요한 문제인지 지도 및 피봇팅, 솔루션 개발 방식의 혁신성 지도, 명확한 사업모델(BMC)과 사업계획서 수립 지도, 고객 인터뷰 및 시장조사를 통해 사업계획의 3대 분야 검증 (문제에 대한 검증, 해결 방안에 대한 검증, MVP 반응 검증) 실시. | |||
사내벤처기업 경영전략 | GEE4028 | 3.0 | |
(1)국내외 주요 대기업이 수행중인 사내벤처를 조사하고 수강생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는 케이스를 매핑, 시뮬레이션, 협업 전략, 대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학습, 향후 취업 및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효과적 및 효율적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함. 이를 통해 보다 성공 확률이 높은 스타트업 탄생 가능성을 탐색. (2)스타트업 비즈니스 및 창업전략을 소개하고, 스타트업을 도와주는 대기업, 엑셀러레이터, 벤처 캐피탈의 활동과 역할을 이해함. 향후 협력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높이도록 역량을 개발함 (3)글로벌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의 스타트업 발굴, 사내벤처기업 설립을 조사하고, 글로벌 진출의 이해와 사례 연구, 미국 등의 투자자 동향과 진출 전략 등을 학습함 | |||
기업가정신과 지역문제 해결 | GEE4029 | 3.0 | 금학기 개설 |
1. 지역문제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적 관점으로 접근,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수업 2. 이론학습은 간략하게, 본학습은 지역사회 현장을 직접 찾아가 탐색, 이해, 분석하여 당사자의 입장에서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현장에 적용할 실질적인 해결방안 도출을 위해 현장방문 및 탐색, 주민인터뷰, 아이디어 테스트 등 현장활동 중심, 실습중심의 수업을 진행 함 4. 팀 활동, 현장활동을 중심으로 참여할 의지가 있는 학생들의 수업신청을 권장함 5 평가는 팀 활동의 결과를 발표회(PPT)에서 설득력 있게 제안하는 것으로 함 | |||
성공 스타트업 실무 | GEE4030 | 3.0 | |
1.선험적이고 실효성 높은 사례중심 교육과 실습(토의, 발표 등)으로 졸업과 동시에 수업내용 수용도와 방향성을 높여 갈 수 있도록 세밀한 접근 필요 2.기술혁신만큼 인문적, 본질적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과제제출과 질의응답 3.경험과 지식, 스토리를 기반으로 토의와 실습을 장려해 상호작용에 대한 철저준비 |